정서와 행동


"지적장애" 검색결과 : 6개 (1/1페이지)

실행기능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Post Image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김성남(소통과 지원 연구소장 / ㈜쌤스토리 대표이사)실행기능이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과제를 완수하기 위하여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차적인 인지능력을 말합니다. 이 실행기능이 적절히 발달해야 자기 조절 능력도 성숙하게 되고 감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여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감정, 생각, 행동을 상...   내용 보기

지적장애와 우울증

Post Image 우울증이란?흔히 '우울증'이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나쁜 일이 생길 때 사람들은 슬퍼하거나 심리적인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지만 슬픔이나 우울감을 자주 느낀다고 해서 우울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슬픔을 느끼는 경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일상 생활에서 제기능을 발휘하면서 살아갈 수 있고 특별한 치료없이 스스로 곧 회복하고는 합니다.이에 반해 우울증 또는 우울장애는 적어도 2주 이상 지속되는 기분장애의 한 유...   내용 보기

중등도 자폐와 지적장애 아동/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부모훈육 프로그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 혹은 중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이 있다. 그는 중등도의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특수학교에 다니거나 특수학급에 입급되며 있는 친구이다.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크고 또래와 어울림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상황판단의 어려움으로 단체활동에 어려움이 있고 한가지 과제에 집중하거나 과제 전환의 어려움이 있다.이 아동이나 청소년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과제회피, 그리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   내용 보기

고기능자폐/경도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훈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중인 남자아동이 있다. 그는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었고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오가는 친구이다. 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적고 자신이 또래들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특수학급에 가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곤 한다. 이 아동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분노조절의 어려움이다. 또래의 평범한 대화를 오해하여 크게 화를 내거나 또래에 대하여 교사에게 계속 불평하거나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   내용 보기

응용행동분석(ABA) 부모가이드

Post Image ※ 본 자료는 이 자료는 Autism Speaks의 지원을 받는 Autism Speaks AutismTreatment Network에서 제작․배포된 영문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https://drive.google.com/open?id=1uxka1kMkz-rJazKQTKIHJ1e7EaTBgTsB1. ABA란 무엇인가"ABA"란 Applied Behavior Analysis 즉, 응용행동분석을 뜻합니...   내용 보기

발달장애아의 감정 인식 능력의 발달과 차이에 대하여

Post Image 감정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이기도 하고 그 자체로 사고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감정과 행동과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유능하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감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아동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갖는 감정을 파악하게 되고, 부모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화를 낼 것인지 기뻐할 것인지를 예상할 수 있게 되며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을 숨길 줄도 알게 된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동들은 약 2세 후반쯤에 감정에 관계된 단...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